대학명 학과명 졸업
이수
학점
단일전공과정 다전공과정 부전공과정
전공기초
학점
전공학점 타전공
인정학점
전공
기초학점
전공
학점
타전공
인정학점
전공
필수
전공
선택
전공
필수
전공
선택
전공
필수
전공
선택
체육대학 체육학과 130 15 9 44 68 6 10 9 23 42 0 9 12 21
구분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 전공과목(전공필수+전공선택)
과목수 7 3 31 41
학점수 15 9 64 88
제 1 장 학과과정
제1조(전공과목의 이수)
① 전공과목은 전공필수(9학점), 전공선택(44학점)을 포함하여 53학점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②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 과목은 다음과 같다.
이수구분 과목명 과목수 총학점
전공필수 체육교수방법론(3) 체육측정평가(3) 스포츠행정과 정책(3) 3 9
전공선택 육상 1,2(1) 수상인명구조법1(1) 보건론(3) 체육통계학(3) 농구1,2(1) 축구1,2(1)
배구1,2(1) 스포츠경영론(3) 휘트니스프로그램(3)
스포츠프로그램구성론(3) 테니스1(1), 배드민턴1,2(1) 스포츠와 전파매체(3)
스포츠시설관리(3) 체육지도이론과 실제(3) 체육학습분석론(3)
생활체육운영관리론(3) 스포츠프로모션론(3) 현장연수활동Ⅱ(2)
체육문화사(3) 아쿠아로빅Ⅰ,Ⅱ(1) 노인지체육(3) 교과교육론(3)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3) 교과논리 및 논술(3)
25 50
③ 체육대학에 개설된 전문실기 과목을 이수할 시에는 전공선택으로 인정한다.
제2조(타 학과 과목의 이수) ① 체육대학 타 학과 과목 중 6학점까지 선택학점으로 인정한다.
제3조(대학원과목 이수) 해당사항 없음.
제 2 장 졸업이수요건
제4조(졸업이수 학점) 체육학과의 최저 졸업이수학점은 130학점이다.

제5조(전공이수 학점)
① 단일전공과정 : 체육학과 학생으로서 단일전공자는 전공기초 15학점, 전공필수 9학점, 전공선택 44학점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② 다전공과정 : 체육학과 학생으로서 타전공을 다전공과정으로 이수하거나, 타학과 학생으로서 체육전공을 다전공과정으로 이수하는 학생은 최소 전공인정학점제에 의거 전공기초 10학점, 전공필수 9학점, 전공선택 23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③ 부전공과정 : 부전공을 이수하려면 해당 전공 교육과정의 교과목을 21학점(전공필수 9학점, 전공선택 12학점 포함)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제6조(편입생 전공이수학점)
① 일반편입생은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학점 중 본교 학점인정심사에서 인정받은 학점을 제외한 나머지 학점을 추가로 이수하여야 한다.
② 학사편입생은 본교 학점인정심사에 의거 전공교양 과목은 인정할 수 있으나,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 학점은 인정하지 않는다.

제7조(영어강좌 이수학점) 전공과목 중 영어강좌 3과목 이상 이수하여 졸업요건으로 충족해야 하며, 편입학생의 경우 전공과목 중 영어강좌 1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제8조(내규)
① 체육학과 단일전공?다전공자는 전문실기 1~6 중 8학점(4과목) 이상을 반드시 이수해야 하며, 전문실기 이수학점은 전공선택 학점으로 인정한다.
② 체육학과 전공자는 다전공 여부와 관계없이 반드시 전공기초 개설과목인 수상스포츠(1학점)와 스키(1학점)를 이수하여야 한다.
부칙
[부칙1]
제1조(시행일)제1조(시행일) ① 본 내규는 2010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② 전문실기 1~6중 최소한 8학점(4과목)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 전문실기의 이수학점은 전공선택 학점으로 인정한다.
③ 4학년 2학기에 졸업논문을 수강하고 졸업시험(필기)에서 8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야 한다.
④ 다전공자는 전문실기 1~6중 8학점(4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별표]
1. 학과 교육과정 편성표 1부.
2. 타 학과 인정과목표 1부.
3. 선수과목지정표 1부. (필요시)
4. 이수체계도 1부.
5. 학과 교과목 해설 양식 1부.
[별표1]
순번 이수구분 과목구분 교과목명 과목코드 학점 시간 이수학년 개설학기 비고
이론 실기 실습 1학기 2학기
1 전공교양 2 수상스포츠 184811 1 2 1-2
2 2 스키 186771 1 2 1-2
3 2 맨손체조 449022 1 2 1-2
4 2 스포츠심리학 188401 3 3 1-2
5 2 체육원리 344761 3 3 1-2
6 2 스포츠와 컴퓨터 463691 3 3 1-2
7 2 해부생리학 398651 3 3 1-2
8 전공 필수 2 체육교수방법론 343661 3 3 1
9 2 체육측정평가 345123 3 3 2
10 3 스포츠행정과정책 189041 3 3 3
11 전공 선택 2 체육통계학 345301 3 3     1  
12 2 육상 I 252351 1   2   1  
13 2 육상 II 252401 1   2   1  
14 2 수상인명구조법1 463161 1   2   1  
15 2 체육문화사 343811 3 3     1-2
16 2 스포츠경영론 187491 3 3     2  
17 2 휘트니스프로그램 425131 3 3     2  
18 2 노인복지체육 723371 3 3     2
19 2 보건론 136131 3 3     2  
20 2 농구 I 073941 1   2   2  
21 2 농구 II 073951 1   2   2  
22 2 축구 1 348581 1   2   2  
23 2 축구 2 348601 1   2   2  
24 2 배구 I 133741 1   2   2  
25 2 배구 II 133751 1   2   2  
26 2 아쿠아로빅I 723381  1   2   2  
27 2 아쿠아로빅II 723391  1   2   2  
28 2 생활체육운영관리론 684321 3 3     2  
29 2 스포츠 프로모션론 684311 3 3     2  
30 3 스포츠프로그램 구성론 189011 3 3     3  
31 3 스포츠와 전파매체 188671 3 3     3  
32 3 체육학습분석론 345401 3 3     3  
33 3 스포츠시설관리 188371 3 3     3  
34 3 테니스 I 372471 1   2   3  
35 3 배드민턴 I 133851 1   2   3  
36 3 배드민턴 II 133861 1   2   3  
37 3 체육지도이론과 실제 345061 3 3     4  
38 3 현장연수활동2 684331 2     4 4  
39 3 교과교육론 441221 3 3 교직 (필수)
40 3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441381 3 3
41 3 교과논리 및 논술 703701 3 3
[별표2]
순번 과목개설 학과명 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인정이수구분 비고
1 스포츠의학과 262481 인체해부학 3 05
2 243841 운동생리학 실험법 3 05
3 462921 심전도 및 병리생리학 3 05
4 254321 응급처치와 심폐소생법 2 05
5 463231 Athletic training 3 05
6 189001 스포츠카이로프락틱 3 05
7 112351 물리치료학 3 05
8 376751 특수체육 3 05
9 462931 성인병과 운동 3 05
10 462941 스포츠재활의학 3 05
11 462951 스포츠카이로프락틱 실습법 3 05
12 581291 특수체육실습 3 05
13 462961 스포츠마사지 및 테이핑 3 05
14 581281 Athletic training 실습 2 05
15 429651 운동과 환경생리 3 05
16 270091 임상실습 4 05
17 468872 운동영양생화학 3 05
18 골프산업학과 372661 토너먼트 1 2 05
19 372681 토너먼트 3 2 05
20 423181 골프경기운영법 3 05
21 372671 토너먼트 2 2 05
22 372691 토너먼트 4 2 05
23 684361 골프산업 3 05
24 025931 골프기술분석 3 05
25 684371 골프장전문관리학 1 3 05
26 187751 스포츠마케팅 3 05
27 684341 골프장잔디관리학 3 05
28 684351 골프장설계?시공학 3 05
29 723341 골프 전문 커리어 개발 3 05
30 683471 현장연수활동(골프산업) 2 05
31 683411 재정?물류학 3 05
32 683401 골프전문피트니스 3 05
33 683421 골프장전문관리학 2 3 05
34 683431 골프스윙실습1 2 05
35 683441 골프스윙실습2 2 05
36 683451 골프스윙실습3 2 05
36 683461 골프스윙실습4 2 05
37 723351 인사조직 및 식음료 3 05
38 스포츠지도학과 243891 운동역학 3 05
39 598431 스포츠상담기법 3 05
40 229351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3 05
41 144831 비교체육 3 05
42 598441 스포츠적성과 경기력 3 05
43 463071 스포츠현장실습 3 05
44 684381 생활체육론 3 05
45 423101 경호기법 3 05
46 581311 경기분석론 3 05
47 344091 체육세미나 3 05
48 463001 체력육성 1 1 05
49 163011 체력육성 2 1 05
50 696321 체조 1 1 05
51 434081 체조 2 1 05
52 400291 핸드볼 1 1 05
53 400301 핸드볼 2 1 05
54 372481 테니스2 1 05
55 249761 유도 1 1 05
56 249771 유도 2 1 05
57 184921 수영 1 05
58 463041 에어로빅 댄스1 1 05
59 463051 에어로빅 댄스 2 1 05
60 465511 댄스스포츠 1 05
61 683481 현장연수활동1(스포츠지도전공) 1 05
62 684301 현장연수활동2(스포츠지도전공) 1 05
63 224091 야영과 캠핑 1 05
64 013511 검도1 1 05
65 423061 검도2 1 05
66 370191 탁구1 1 05
67 370201 탁구2 1 05
68 태권도학과 371161 태권도연습1 1 05
69 371201 태권도연습2 1 05
70 424251 유급자 품새 2 05
71 372041 태권도특수동작 3 05
72 371231 태권도연습3 1 05
73 684391 태권도경락과 기공 3 05
74 372381 택견1 1 05
75 224101 야외수련1 1 05
76 424751 태권도연습4 1 05
77 424801 택견2 1 05
78 463131 태권도도장경영론 3 05
79 249691 유단자품새 2 05
80 371691 태권도전공실기1 1 05
81 424731 태권도수련프로그램론 2 05
82 463121 태권도경기지도법 3 05
83 189851 시범론 3 05
84 424701 태권도경기규칙 및 심판법 2 05
85 371701 태권도전공실기2 1 05
86 371711 태권도전공실기3 1 05
87 371721 태권도전공실기4 1 05
88 463091 태권도과학 측정론 3 05
89 463081 현대사회와 태권도 3 05
90 463101 태권도성장발달론 3 05
91 684401 태권로빅 1 05
92 684411 운동행동과 태권도심리 3 05
93 684421 현장연수활동1(태권도) 2 05
[별표3]
학년/분류 전공교양 전공필수 전공선택
1 수상스포츠 스키 체육교수
방법론
육상1,2 수상인명구조법1 체육통계학 체육문화사
2 해부생리학
스포츠심리학 체육측정
평가
농구1,2 배구1,2 축구1,2
아쿠아로빅1,2
체육원리 스포츠프로경영론 스포츠프로모션론
스포츠와컴퓨터
  휘트니스프로그램
맨손체조 보건론 노인복지 체육
3   스포츠 행정
과 정책
배드민턴1,2
테니스1
체육학습분석론
스포츠프로그램구성론
스포츠와전파매체 스포츠시설관리
4   졸업논문 현장연수활동2 체육지도이론과실제
체육지도자로서 학습자의 운동기능 향상과 학습과정을 이해하는 한편 다양하고 효율적인 교수환경의 설정과 유지, 내용발달의 전개, 과제제시, 학습계획과 평가, 교수전략과 교수기능 등에 대한 교수 방법적인 이해를 높인다. 즉, 장래의 체육교사, 생활체육지도자, 경기지도자로서 다양한 교수방법에 의한 효율적인 지도방법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탐구하여 경쟁력 있는 지도 능력을 배양시킨다.
Instruction in physical education settings, including environmental arrangements, task presentation, content development, and feedback.
인체의 자세 및 형태, 체력과 운동능력 등의 심동적 영역의 측정, 운동과 관련된 지식요인에 대한 인지적 영역, 태도와 관련된 정의적 영역에 대한 측정방법을 습득하여 체육학연구를 위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The historic background of measurement in physical education; statistical techniques to be used in scoring and interpretation tests; evaluation measures now available in the field; and the adminstration of a testing program.
학교체육, 직장체육 및 사회체육의 시대적 변화에 따른 정책과 행정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학습함으로써 체육 지도자로서의 기본능력을 높여 체육현장에서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Organization of instructional, intramural, inter scholastic, and recreational programs, with emphasis on criteria for the evaluation and selection of activities.
이 과목의 기본목적은 기초적인 경영지식과 개념, 지침들을 다루며, 이러한 지식과 정보들은 체육분야의 성공적인 전문 경영인이 되기 위한 기초지식과 지침을 터득토록 한다.
Contemporary concept and practices of management applicable to all forms of sport and physical education business.
체육관련 자료의 수집, 자료의 정리 및 분석을 통하여 현상을 해석하는 다양한 통계적 검증과정을 학습하고 자료의 정리, 측정변인, 변량, 표준편차, t-검증, 일원변량분석, 비모수검증 등의 기본적인 통계자료분석 방법의 이해를 높인다.
Study of techniques for interpreting research publication and of statistical procedures useful in analyzing data.
음식, 소화, 대사의 기전과 식사조절을 통한 체중조절 방법, 체력의 구성요소, 건강 체력 프로그램 작성과 적용 방법을 학습하여 체질량 조절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킨다.
Understanding of the principles and fundamentals of food, diet, weight control and other physical fitness components. Develop the physical fitness program and its' application to school and non-school environment.
교육과정의 개념정의, 교육과정의 가치성향, 그리고 교육과정의 모형을 다루어 스포츠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세우고 이론적 모형들을 비판, 분석하고 검증한다. 즉,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과정으로서 목표의 확인, 학습활동의 선정과 계열화, 실제 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련하여 판단 능력을 개발한다.
Model of value propensity and curriculum of concept justice and curriculum of curriculum all objection models and it builds the objection base for U sports program plan and it criticizes, analyzes it verifies. Namely, a judgement ability as the process for a program plan it relates with the confirmation of aim and the development of selecting and systematization and actual program of studying activity it develops.
스포츠를 보도하는 TV, 라디오, 잡지, 신문과 같은 전파매체와 스포츠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와 각각의 역할을 파악한다.
Understanding of the roles and relationships between TV. radio, newspapers and other public mass communication which related to sport.
교수*학습장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교수행동과 학습자에 대하여 체계적 관찰과 객관적 분석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Understanding of the principles and fundamentals of systematic observation systems to explore the environment for teaching and coaching.
지도자로서의 필수적인 교수행동의 습득과 동료교수를 통하여 실제의 지도 경험을 터득하도록 하며, 학습환경의 조성과 운영, 과제제시, 피드백, 관찰, 평가 등의 조직과 구성을 익히고 실질적인 교수행동의 실천과 반성을 통하여 기본적인 교수기능을 함양토록 한다.
Acquirement of the practical teaching experiences through systematic teaching experience. The establishment of learning environment, task presentation, feedback, observation, evaluation and other teaching skills well be practiced.
스포츠시설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토대로 인간이 보다 더 유익하고 즐거운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 계획과 지원, 경영과 관리기법을 지도하고 스포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Understanding of the principles and fundamentals of best service and management for sport facilities in sport field. Applying the knowledge of sport facility management will be required for the course completion.
인간의 성장과 발달 및 노화에 따른 심리적, 생리적 및 사회학적 변화특성과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검토한다.
Understanding and analysis of the human being's psychological, physiological and social change and growth.
일반인의 일상생활이나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된 건강지식, 건강평가, 건강관리방법, 피로회복, 환경위생, 전염병관리 및 안전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여 생활과 관련된 건강관리 및 환경관리 능력을 향상시킨다.
Consideration of healthful school living and health services, including health appraisal, counseling, educational adjustment, communicable diseases, and emergency programs.
농구1 과정에서는 농구경기의 연혁과 경기내용을 이해시키고 기초 실기기능을 습득케 한다. Understanding of history, game rules, game strategies, and basic skills for basketball game.
농구2 과정에서 전문기술습득과 게임운영 및 심판법을 터득케 한다.
Learning of advanced skills, professional game strategies, and ruling for basketball game.
축구1 과정에서는 축구경기 연혁과 기본기술, 경기운영 게임, 룰에 대한 지도 및 학습법을 이해하여 이론 및 기초실기기능을 터득케 한다. Understanding of the history, game rules, game strategies, and basic skills for soccer game.
축구2 과정에서는 전문기술습득과 게임운영 및 심판법을 터득케 한다. Learning of the advanced skills, professional game strategies, and ruling for soccer game.
배구1 과정에서는 배구경기의 연혁과 경기 기초이론과 기능을 습득시키고 공격과 수비에 대한 팀워크와 팀 전술 및 심판법을 습득케 한다. Understanding of the history, game rules, game strategies, and basic skills for volleyball game.
배구2 과정에서는 전문기술습득과 게임운영 및 심판법을 터득케 한다. Learning of the advanced skills, professional game strategies, and ruling for volleyball game.
수중에서의 운동으로 운동 및 치료효과를 실기로 습득한다.
Learn the Aquarobic and its improvement by practice.
수중에서의 운동으로 운동 및 치료효과를 실기로 습득한다.
Learn the Aquarobic and its improvement by practice.
테니스1 과정에서는 테니스경기의 연혁 및 기초이론을 습득케 하고 기본 기술인 서브, 서비스 리턴, 포핸드 스트로크, 백핸드 스트로크 등을 집중지도 한다. Understanding of the history, game rules, game strategies, and basic skills for tennis game.
배드민턴1 과정에서는 배드민턴경기의 연혁과 기초이론 및 기본실기기능을 터득케 한다. Understanding of the history, game rules, game strategies, and basic skills for badminton game.
배드민턴2 과정에서는 전문기술습득과 게임운영 및 심판법을 터득케 한다. Learning of the advanced skills, professional game strategies, and ruling for badminton game.
육상경기의 연혁 및 개요 그리고 기본이 되는 종목인 단거리, 계주, 허들경기에 대한 기초이론 및 실기활동을 통해 전문적인 육상기능을 습득케 하여 전문지도자로서 자질을 갖추게 지도한다.
This course is aimed to learn history and introduction of track and field, and to practice sprint game, relay, and hurdle.
육상 2 과정에서는 중*장거리, 높이뛰기, 포환던지기에 대한 기초이론 및 실기활동을 통한 전문적인 육상기능을 습득케 하여 전문지도자로서 자질을 갖추게 한다.
This course is aimed to practice middle/long distance run, high jump, and shot put.
신체의 발육, 발달과 신체의 고른 성장에 영향을 주고자 수영에 대한 기초이론과 기술을 습득시키고자 한다.
It gives an effect to the growth which growth, advancement and the body of the body selects and a fundamental objection and the technique against the swim to sleep to sleep it finds it does.
스포츠 프로모션의 이론과 사례 및 전문적인 테크닉을 지도하여 장래에 스포츠 산업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스포츠 프로모션 전략 능력을 배양한다.
This course trains students to obtain capability of sports promotion strategies in sport industry area by introducing its theory and cases.
생활체육운영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기초로 생활체육 현장에서 운영, 관리의 기법을 지도한다.
This course is aiming to obtain techniques of managing and operating in field of sports for all, base on its theory and cases.
체육학과 전공자에게 필요한 체육관련 단체 및 시설 관리기술 향상을 위하여 현장연수활동에 대한 기회를 부여함으로서 능력을 향상시킨다.
This course gives out chance for students to have experience in actual field to raise one's ability in athletic-related organizations and facility control skill.
체육, 스포츠는 인류의 생활방식과 사회적 시대적 요청에 따라 여러 형태와 각기 다른 목적으로 발전해 왔다. 스포츠가 지닌 의미와 시대의 인간상과 문화와의 관계를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올바른 체육의 탐구를 할 수 있게 하고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하게 한다.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develop a variety of form’s each other purpose. It can study to upright physical education through understand to relation that meaning of sports, humanity of era and culture. It improves quality of life.
교과교육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및 중·고등학교 새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This course aim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various subject matter and the basic models of curriculum for each discipline and foster the ability to select and organize desirable curriculum content.
체육교과의 특성,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 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This course aims to promote the basic competency as curriculum expert to guide their students in each subject matter and utilize appropriate teaching method in relation to the age and developmental level of the students, the subject-matter content, lesson plan, and evaluation method.
본 강좌는 의미자체가 포함하고 있는 본질이나 사실을 연결시켜가며 정리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중요한 사실, 아이디어, 결론 등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학습한다. 학생들은 결론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논리적 탐구를 수행하게 될 것이다. 논리적인 사고는 스텝 밟듯이 차근히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가능하다.
This course involves taking the important ideas, facts, and conclusions involves in a problem and arranging them in a chain-like progression that takes on a meaning in and of itself. Students in this course will use reasoning consistently to come to a conclusion. To think logically is to think in ste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