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체육을 선도하는
경희대학교 체육대학

  • 대학소개
  • 학장 인사말

학장 인사말

대한민국 체육을 선도하는
경희대학교 체육대학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급격히 도래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의 발달은 교육을 비롯한 모든 분야의 근본적 혁신을 요구하고 있으며, 우리 사회를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큰 물결은 체육학, 스포츠과학에도 새로운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스포츠와 IT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스포츠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포츠 융∙복합 학문이 사회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래교육에서는 현대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갈 창의융합인재 양성이 필수적입니다.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은 1949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이래 학문과 평화의 지구적 존엄을 성취하는 대학다운 미래대학을 추구하고, 세계 최고의 체육대학을 구축하기 위해 전공영역의 특성화와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체∙덕∙지를 고루 갖춘 체육지도자와 스포츠 과학자를 배출하는데 헌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에는 체육학, 스포츠의학, 스포츠지도, 골프산업, 태권도학을 포함한 5개 학과를 28명의 우수한 교수들이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325명의 신입생이 학부과정에 입학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의 경우 석사, 박사과정의 152명이 일반대학원과 스포츠의∙과학과 태권도, 스포츠산업경영 전공의 국내 유일의 체육전문대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과학연구원에서는 매년 체육 및 스포츠 관련 학술세미나와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고 국민의 건강과 체력, 신체활동을 증진시키고,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본 대학은 교육과정의 국제화, 연구의 선진화, 전공영역의 특성화에 따른 커리큘럽 운영으로 체육학에서 국내 최고의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스포츠과학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7년 QS 세계대학 평가에서는 “스포츠관련학”분야 세계 85위에 선정되어 본 대학의 교육 및 연구력에 대한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체육대학에서는 새로운 환경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미래의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교육체계의 국제화, 연구능력의 강화, 인력양성의 특성화를 통해 미래 체육, 스포츠의∙과학 분야에서 최고의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장 송종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