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체육을 선도하는
경희대학교 체육대학
연구기관
경희대학교 체육대학 측정평가 및 해부생리실험실
Human Anatomy & Physiology Lab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물은 생애주기에 따라 성장, 성숙 그리고 발달의 과정을 거칩니다. 측정평가 및 해부생리실험실은 성장 및 노화와 관련된 기초 연구와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성장기의 골격 성숙도와 골밀도, 노인들의 골다공증 및 근감소증 예방을 위한 역학조사와 운동 프로그램 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성장과 노화 이외에도 운동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방법과 부상 예방에 관한 중재연구도 실시하고 있다.
측정평가 및 해부생리실험실
아시아 7개 국가(한국, 홍콩,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폴, 말레이시아)의 도시에 거주하는 12-15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비만과 신체활동, 영양, 건강관련 체력 수준을 분석하는 The Asia-Fit Study 글로벌 프로젝트를 저희 연구팀은 한국의 대표로 서울에 거주하는 청소년 약 1,600명을 측정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최근 “Osteosarcopenic obesity(근감소성 골감소증 비만) 고령여성의 아이리신, 아디포사이토카인, 골대사지표의 상관성 규명 및 운동 트레이닝의 효과 검증”이라는 주제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고령여성 중 골다공증과 근감소증, 비만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대상의 건강증진 목적을 위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역학조사 및 운동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재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적인 개최와 좋은 성적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동계스포츠 부상의 운동 과학적 기전 규명과 예방 및 재활 프로그램 개발”이라는 주제로 한국연구재단 미래창조부의 지원을 받아 동계스포츠 선수들의 부상 예방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중재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측정평가 및 해부생리실험실은 인간의 성장과 노화,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 등을 연구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측정 변인별 장비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