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체육을 선도하는
경희대학교 체육대학

  • 학과안내
  • 스포츠의학과

교육목적

경제 및 생활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른 여가시간 증대와 급속한 자연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질병 출현 속에서, 건강한 심신을 유지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려는 국가적 또는 개인적인 노력이 경주되고 있는 21세기를 맞아 인간의 신체적 움직임을 생리학, 해부학, 생화학 등의 생명과학적 관점에서 측정, 평가하여 운동기능의 향상과 건강한 삶의 유지에 기여할 수 있는 운동 및 건강과 관련된 전반적인 생활방식을 연구, 지도, 처방, 관리해주는 스포츠의학 지도자의 양성에 교육의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운동기능의 향상과 건강한 삶의 유지에 기여할 수 있는 운동 및 건강과 관련된 전반적인 생활방식을 연구, 지도, 처방, 관리해주는 스포츠의학 지도자의 양성

학과별 교과목 수

학과별 교과목 수
학과명 구분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 전공과목
스포츠의학 과목수 5 4 27 36
학점수 7 12 73 92

스포츠영양전문가 융·복합트랙

목적

스포츠의학과 식품영양학 관련 주요 과목을 이수케 하여, 스포츠 현장에서 영양관리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한다. 향후 관련 국가자격증 제도의 시행에 대비한다.

개요

스포츠의학과 식품영양학을 복수전공하는 학생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인정할 수 있는 공식적인 증빙내용이 요구되 어왔다. 사회 여러 분야에서 직간접적으로 영양관리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스포츠 관련 영양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확대될 것이다.

이수요건
  1. 현 스포츠의학과와 식품영양학과에 개설된 과목 중 다음에 제시된 과목에서 각 영역 별 7과목 이상, 총 45학점을 이수하면 된다.
  2. 유사과목에 대한 상호 인정은 관련학과 통합회의에서 정한다.
  3. “영양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할 경우에는, 대한영양사협회에서 정하는 자격(식품영양학 관련 인정 학과 전공 또는 복수전공) 을 갖추어야 한다.
스포츠의학과 스포츠영양전문가 융·복합트랙 이수요건
구분 교과목명
운동과학
영역
필수 해부생리학(3), 운동생리학(3), 운동영양학(3), 운동손상학(3), 도핑과에르고제닉스(2)
선택 운동생화학(3), 운동처방론(3), 운동과환경생리(2), 스포츠의학 개론(3), 성인병과운동(2)
식품영양학
영역
필수 식품위생학(3), 식사요법(3), 영양교육 및 실습(3), 생애주기영양학(3), 식품학(3)
선택 영양학(3), 조리원리(3), 생화학(3), 인체생리학(3), 식품위생 관계법규(3), 단체급식관리 및 실습(3)

※ 단체급식관리 및 실습은 식품영양 복수전공자만 권장